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

소개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는 시민의 경험과 이해에 기반한 서비스디자인을 방법론을 통해 시민 중심의 시립병원 혁신을 위해 신설된 조직입니다. 서비스디자인을 바탕으로 병원에서의 경험 및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12개 시립병원 서비스디자인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보직자

주요 보직자 : 직책,성명에 관한 정보 제공
직책 성명
센터장 김태호 (내과 전문의)

주요 업무

시립병원 서비스디자인 사업 기획 및 추진 방향 설정
  • 각 시립병원 내부 서비스디자인 TF 지원과 실무자 간 워크샵 진행
  • 시립병원 서비스디자인 추진 방향 설정과 중장기 계획 수립
  • 시립병원 서비스디자인 분야 공통 가이드라인 도출
  • 각 시립병원 서비스디자인 추진 실적 관리
서비스디자인 사업 타당성 검토 및 지원
  • 병원별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수행과 관련된 사항 검토 및 자문
  • 병원 내부 리서치 지원 및 가이드라인 제공
  • 프로젝트 결과 분석 및 개선을 위한 내부 피드백 지원
  • 시립병원 서비스디자인 추진을 위한 실무 디자인 지원
시립병원 대상 서비스디자인 교육 및 훈련
  • 직원 대상 서비스디자인 역량 강화 교육 및 내부 촉진자 양성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교육
  • 서비스디자인 적용 성공사례 공유와 확산
시립병원 인식개선 기반 구축
  • 누구나 언제든지 찾을 수 있는 시민 모두의 병원이 되고자 하는 시립병원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시립병원 관심 증대를 위한 시민 대상 커뮤니케이션 활동 기반 마련

2018년 주요 활동

시립병원 취약계층 이용 편의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 의료취약계층의 퇴원 후 건강관리를 위한 ‘안심퇴원키트’ 디자인 및 제작
  • 서울시 거주 저소득 시민 대상 추모서비스 ‘그리다’ 개발 참여 및 디자인
  • 안심퇴원키트 디자인 이미지
  • 서울시민의 장례식을 다시 지자인하자 발표이미지
정서치유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 은평병원 환자의 인권과 직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강박격리실 리모델링 및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북부병원 옥상정원 식재, 건축, 아트, 브랜딩 디자인 작업 및 시민참여 사진전 진행
  • 서울의료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키트 ‘담다’ 콘텐츠 개발 및 디자인
  • 용인정신병원 직원 휴게공간 ‘쉼표, 따옴표’ 조성을 통한 폭언폭행 대응 프로세스 개선
  • 서울의료원 감정노동 종사자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 ‘마음 풀 시간’ 기획
  • 서울시 자살예방센터 유가족 쉼터 서비스디자인
  • 북부병원 옥상정원 사진
  • 서울의료원 감정노동 종사자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 ‘마음 풀 시간 사진
시립병원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 2017~2018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 혁신사례 사례집 제작
  • ‘서비스디자인으로 치유 받는 서울시민의 감정노동’이라는 주제로 10여개 매체 언론보도
공공헬스케어 서비스 혁신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 Service Design Global Conference에 참가하여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 혁신사례 발표
  • 벤치마킹, 자문활동 등을 통한 서비스디자인 네트워크 활성화 유도 (공공의료 또는 의료서비스 관련 기관으로부터의 벤치마킹 방문 및 자문 지원 총 67회)
  •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 혁신사례 발표 이미지
  • 서비스디자인 네트워크 활성화 유도 이미지
기타 실적
  •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시립병원 이용가이드 ‘반갑습니다’ 디자인
  • 폭언폭행 피해 관련 직원 워크샵 진행
  • 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실무자(의사, 사회복지사, 유관기관 등) 와의 워크샵 진행
  • 서울시 산하 시립병원 및 서울시 서비스디자인 자문 지원
서울시 산하 시립병원 및 서울시 서비스디자인 자문 지원 : 기관,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기관 내용
서울의료원 호스피스 센터 교육자료 브랜딩 및 서비스디자인 자문
북한이탈주민 서비스디자인 개선 자문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개선 관련 자문
간호사 폭언폭행 대응 서비스디자인 자문
소화기내과 동선 및 사인시스템 개선 관련 자문
‘더좋은 병원 최상의 공공의료’ TF팀 서비스디자인 자문
혁신기술 공공테스트베드 제공 사업 관련 자문
북부병원 시립병원 힐링 옥상정원 개발을 위한 부지 분석
옥상정원 개발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자문
동부병원 장례식장 인테리어 및 단계별 적용 자문
입구 첫인상 디자인 관련 자문
서울시 추모서비스 ‘그리다’ 시범 적용
서남병원 취약계층 의료접근성 개선 관련 회의
서북병원 공공의료환경 디자인 컨설턴트 대상 서비스디자인 자문
은평병원 정신병원 강박격리실 구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및 공사 감리
24시간 병동 설계 및 디자인 자문
용인정신병원 감정노동 스트레스 해소 서비스디자인 자문 및 공사 감리
고양정신병원 시립병원 힐링 옥상정원 개발을 위한 부지 분석
어린이병원 사인시스템 관련 자문
시립병원 지원 시립병원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전시 기획 자문
시립병원 지원 시립병원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공간 서비스디자인 자문
서울시 장례문화 서비스디자인
자살예방센터 유가족쉼터
서울시공공보건의료재단 사업 자문지원 정신건강복지센터 서비스 분석 및 개선 관련
의료서비스 취약계층의 이용편의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등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디자인 개선방향 계획진행
의료서비스 취약계층의 이용편의를 위한 시립병원 내 첫 방문 창구 서비스디자인 자문
중구청 국민디자인단 전문가 자문
서울시공공보건의료재단 시립병원 통합브랜드 개발 관련 자문
기관 협력 학회 참여 및 서비스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공공기관 및 의료기관 서비스디자인 벤치마킹 자문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기관 네트워크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