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안내

말초혈관질환

심부정맥 혈전증(心不靜脈 血栓症)

  •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을 나타내는 그림과 사진 하지에 흘러 온 혈액의 대부분을 심장 쪽으로 돌려 보내는 루트인 근막하의 정맥을 심 부정맥이라고 하는데 이 심 부정맥내의 혈액이 응고하여 혈전이 형성되어 심 부정맥의 내강이 폐쇄되고 염증을 동반하는 질병입니다. 출산 직후의 여성이나 장기간 누워 있는 사람, 비만체질로 운동이 부족한 사람 등에서 발병합니다. 증상으로는 침범부위의 부종과 다리의 압통과 통증, 열감, 발바닥을 위쪽으로 굽히면 장딴지 근육의 통증 등이 올 수 있습니다.

    - 관련 질병 :

    울혈성 심부전, 정맥벽의 손상

하지 정맥류(下肢靜脈瘤)

서 있을 때 하지의 피부 가까이에 있는 표재정맥에 울혈이 생겨서 정맥이 혹처럼 부풀어 오르는 질병 이며 혈액의 역류를 막고 있는 정맥내의 판막이 고장나서 혈액이 역류하여 발생합니다. 정맥류는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분류하는데 원발성 정맥류는 선천적이거나 가족력으로 올 수 있으며 정맥벽의 탄력성을 상실하여 올 수 있습니다. 속발성 정맥류는 외상, 폐색, 심부 정맥 혈전증 및 손상된 정맥내 판막의 염증시 올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다리의 통증, 무거움, 가려움증, 부종, 외관상의 문제를 호소합니다. 정맥류는 50~60 대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여성에게 조금 더 흔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거의 차이가 없어집니다.

- 관련 질병 :

가족력, 외상, 심부 정맥 혈전증, 서 있는 직업

하지 정맥류 증상이 있는 무릎사진

버거씨병(특발성탈저, 괴저)(特發性脫疽, 塊疽)

  • 버거씨병 증상이 있는 발의사진 사지의 말초 동맥과 정맥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폐색성 혈전 혈관염이라고도 합니다. 동양인에게 많은 병으로, 대부분 젊은 남성, 특히 장년기 남성에게서 나타나며 굵은 혈관보다는 주로 무릎 이하나 팔꿈치 이하의 소동맥에 주로 발생합니다. 원인은 알 수 없으나 흡연이 병의 악화를 초래합니다.
    사지의 동맥과 정맥에 염증이 일어나 혈전이 생기면 내강을 막아 혈액이 흐르지 못하게 되어 그 앞의 말초조직이 괴사에 빠지거나 손발이 차갑고, 손가락, 발가락이 보라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또, 이 증세가 계속되는 동안 손발가락에 통증이 일어나고 궤양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병의 예후는 양호하여 혈류가 회복되고 궤양만 치료되면 재발이 적습니다.

- 관련 질병 :

괴저가 발생하는 질환 : 동맥경화증, 동맥혈전증, 동맥색전증, 당뇨병, 세균 감염, 화상, 동상, 방사선피부염, 욕창, 감돈헤르니아, 외상 등

대동맥류(大動脈瘤)

  • 대동맥류 증상의 촬영사진 동맥이 있는 부분이 생리적 범위를 넘어서 혹 모양으로 부푼 경우를 동맥류라고 하며 동맥류가 대동맥에 발생한 것으로 대동맥 벽이 약화되어 대동맥이 부분적으로 커지는 증상이 대동맥류 입니다. 대동맥류는 장년기에서 노년기의 남성에게 많은 병으로 동맥경화, 매독, 선천적인 동맥벽의 이상, 외상 동맥벽의 염증 등의 원인으로 발생 합니다. 증상으로는 통증이나 호흡곤란 등이 있고, 심할 경우 대동맥류의 파열로 목숨을 잃게 됩니다. 상행 부 동맥 궁 부위에 잘 생기며, 2차적으로 주위 조직을 압박하거나 파괴하는 수가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것은 복부에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매독성 대 동맥염보다 드물게 발병하며 작습니다.